Mar,2014

농부들을 위해 더 나은 미래를 일구는 마즈

농부들을 위해 더 나은 미래를 일구는 마즈

아프리카를 찾은 마즈 어소시에이트는 카카오 재배농에게 처음으로 초콜릿을 맛보게 해주었습니다.

Yao Kouama는 아프리카의 코트 디부아르 지역의 보칸다(Bocanda) 마을에서 출생하고 성장했습니다. Yao는 33년간 그곳 에 있는 여느 농부들과 다를 바 없이 자신의 7헥타르 농지를 부지런히 일구는 카카오 농부로 살아왔습니다. 그 부지런한 카카오 농부 Yao가 벌이를 늘리려면 비료가 필요했지만, 구매할 형편이 안되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Yao와 동료 농부들은 자신들이 재배한 카카오를 마즈에 판매해 왔지만, 자신들은 그 초콜릿을 맛조차 본 적이 없었습니다.

마즈 어소시에이트인 Manuel Salazar는 마즈 앰버서더 프로그램(Mars Ambassador Program, MAP)의 중 하나의 과제를 맡아 해킷스타운(Hackettstown)에 있는 마즈 초콜릿 본부에서 출발하여 코트 디부아르를 찾아 갔습니다. 그곳에서 Yao를 만났고, 두 사람에겐 그 시간이 삶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Manuel의 과제는 현장을 방문하여 카카오 재배농 한 사람 한 사람을 더 잘 아는 것이었습니다. “마즈 어소시에이트로서 농부들이 비료를 구매할 수 있게 돕는 프로그램에 기부하는 일을 격려하고자 하는 바람으로 농부들을 잘 알게 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라고 Manuel은 말했습니다. 일단 비료를 사용하게 되면 곡물 재배량이 늘어나, 농부들이 융자금을 상환할 수 있고 비료를 구매할 수 있는 여유 자금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한 농학자와 함께 Manuel은 코트 디부아르의 10곳을 방문했고 122명의 농부를 인터뷰했으며 그들 중 한 사람이 바로 Yao였습니다. “이곳의 남녀 모두가 저에게 음식과 물을 주고 저녁식사 때는 촌장의 옆 자리에 저를 앉게 하는 영예를 주기도 하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환대했습니다.” 마즈 초코릿 선물을 교환하며 Manuel이 말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상냥했고, 마즈에 대해 더 알기 위해 열심이었으며, 난생 처음 초콜릿의 맛을 보는 체험에 기뻐하기도 하였습니다.”

Manuel은 코트 디부아르에서 인터뷰를 마치고, 비영리 단체인 AKVO와의 작업을 위해 암스테르담으로 향했습니다. 그곳에서 기부 웹사이트를 통해 자신이 수집한 정보와 농부들의 생각을 선보였습니다. “AKVO는 세계에서 극도로 가난한 지역 프로젝트들을 좀더 눈에 잘 띄게 하여 지원하는 일을 돕는 오픈 소스 웹과 모바일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습니다.” 라고 Manuel은 설명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기부가 조금 더 활발하고 빨라 집니다. 기부자들이 이를 통해 각 농부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고, 액수에 상관없이 기부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각 농부들의 상황 및 변화에 대해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많은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Manuel은 MAP 과제를 수행하러 떠나기 전에는 카카오 경작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었다고 말합니다. 지금은 지속 가능한 카카오 재배를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코트 디부아르는 세계 카카오의 35%를 생산합니다. 이곳은 매우 많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많은 정치적인 불안정과 빈곤 역시 존재합니다.”라고 Manuel은 말합니다. “Yao와 같은 농부들을 도우며, 바른 일을 하고 있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Yao는 이제 튼튼한 농작물을 기르는 데 필요한 비료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농부들의 삶을 개선하게 돕고, 미래 카카오 공급을 보장하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최전선에 서 있습니다. 이는 서로를 윤택해지게 하는 최선책입니다.”

mars.com:korea:ko:about mars:associate stories:associate story detail